티스토리 뷰
부동산 거래 시 반드시 알아야 하는 정보 중 하나인 '실거래가'입니다.
국토교통부에서는 아파트나 연립주택 등 주택 매매 및 전월세 계약 시 실제 거래가격을 공개하고 있으며, 이는 누구나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홈페이지 또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 제공되고 있습니다.
목차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부동산 매매를 한 후 계약한 날로부터 법으로 정해진 일정 기간 내에 실거래갈 신고하는 제도입니다. 즉, 토지와 건물 등의 부동산 매매계약을 할 때 거래하는 당사자와 공인중개사는 실거래가 계약 내용을 부동산 소재지 시군구에 신고하는 것이 의무가 되어있습니다.
부동산 실거래가 왜 중요한가?
과거에 산정된 금액을 확인하며 현재 시세를 대략적으로 유추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큰 금액이 오가는 거래인 만큼 정확하게 확인 후 가리를 진행해야 예상하지 못한 손해를 보는 일을 줄이거나 막을 수 있습니다.
부동산이라는 건 사람에 따라 물건의 가격을 저렴하게 넘기는 사람도 있고, 터무니없이 비싸게 거래를 하려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적어도 내가 손해 보는 상황인지 아닌지 정도는 파악을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한 기본 방법이 바로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를 하는 것입니다.
아파트 단지별 실거래가는 어디서 확인하나요?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사이트 내 ‘아파트’ 탭 선택 후 원하는 지역과 단지명을 입력하면 해당 단지의 최근 1년간 월별·면적별 실거래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같은 방법으로 연도별 추이 분석도 가능하며, 특정 조건 검색기능을 이용하면 보다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실거래가조회 방법
1. 네이버에 부동산 실거래가를 검색 후 맨 상단에 있는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을 누릅니다.
2. 알고 싶은 주택의 유형을 찾아 눌러줍니다. 나는 아파트를 누른 후 도로명으로 주소를 찾아 완료합니다.
3. 검색에 주소를 검색하거나 도로명을 검색 후 찾을 수 있습니다. 단지명을 잘 모르는 경우 시도/시군구/읍면동만 입력 후 검색 결과에서 해당 지역 아파트를 찾을 수 있습니다.
4. 매매/전월세에 대해 아파트 실거래 조회 월별, 전용면적별 확인이 가능하다. 계약일, 층수 등 상세하게 조화도 가능합니다.
사이트에서 확인한 금액보다 실제 가격의 차이가 있을 수 있고, 주변의 부동산으로 인한 하락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독/다가구 실거래가는 어디서 확인하나요?
단독/다가구의 경우 단독주택 전체 통합조회 화면에서 지번주소 혹은 도로명주소를 입력하거나, 구분검색창에서 동별로 나누어 검색할 수 있습니다. 다만, 동일한 주소지라도 층마다 면적이 다를 수 있으므로 정확한 파악을 위해서는 세부정보란의 층별현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토지 실거래가는 어디서 확인하나요?
토지의 경우 토지이용규제정보서비스(토지이음) 접속 후 상단 메뉴바의 ‘토지이용계획’ 클릭 → 우측 하단 ‘개별공시지가 열람’ 클릭 → 소재지 입력 후 개별공시지가 열람 버튼 클릭 순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부동산 실거래가 전세가 확인도 가능한가요?
최근 매매가격이 전세가격보다 하락하는 역전세난, 깡통전세가 심각합니다. 이런 시기에 전세 계약 전 미리 국토부 아파트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는 필수입니다.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와 시세를 비교해서 현저하게 낮은 주택의 경우 다시 한번 꼭 체크해 보아야 합니다.
함께보면 좋은글